본문 바로가기
건강·의료

뇌출혈 수술 후 중환자실 비용 총정리 | 2차 병원 후기 & 의료비 지원 방법

by jmkplus Haven 2025. 1. 10.
반응형

사랑하는 아빠께서 낙상 사고로 인해 뇌출혈 진단을 받고 두 번의 뇌수술을 거쳤습니다. 보호자로서 병원비 부담과 간병의 어려움을 직접 겪었기에, 이 경험을 공유하여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

 

이 글에서는 뇌출혈 수술 후 병원비 내역, 중환자실 입원 비용, 재난적 의료비 지원 방법, 긴급복지 의료 지원금 신청 방법 등을 정리하였습니다.


1. 뇌출혈 수술 후 아빠의 상태(VRE감염, 콧줄, 목관 삽입, 소변줄 등 의료장비 부착)

낙상사고 이전까지 비교적 건강한 일상을 보내고 계셨으나, 사고 후 급성 뇌출혈로 1차 수술을 받았습니다. 그러나 수술 후 재출혈이 발생하여 2차 수술까지 진행되었습니다.

 

중환자실에서 일반병동으로 이동하여 재활을 병행하며 머리복원 수술을 하려고 했으나, 뇌 감염으로 인해 일정이 미뤄졌고, 감염이 어느 정도 잡힌 후에 진행되었습니다.

 

왼쪽 머리 부분이 함몰되어 있는 아빠의 모습보다도,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채 중환자실에 머물러 계신 상황이 더욱 힘들게 다가왔습니다.

 

현재(2025년 1월 기준), 아빠는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채 콧줄(비위관), 목관삽입(기관절개), 소변줄(유치도뇨관)을 사용하고 계십니다. 또한, VRE 감염으로 인해 재활이 가능한 요양병원으로 전원을 결정했야 했고, 받아주는 병원이 제한적이어서 선택하는데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.

 

📌 관련글은 아래를 리스트를 참고 해 주세요.

 

뇌출혈 요양병원 선택 및 간병비 비용, 병원비 후기

앞에 블로그 내용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아빠는 뇌출혈 수술 후 의식이 없고, 자발호흡을 하지만 VRE 감염, 콧줄, 목관, 소변줄을 한 상태로 굳어가는 몸을 조금이라도 재활로 개선하고자 요양병

jmkplus.tistory.com

 

 

뇌출혈 무의식 환자 요양병원 필수 준비물 | 기관절개관(목관) 환자 보호자가 챙겨야 할 물품리

뇌출혈 수술 후 10주간의 중환자실 생활을 거쳐 요양병원으로 이동하게 되면서, 보호자로서 여러 개인 물품을 준비해야 했습니다. 특히, 아빠는 무의식 상태의 환자로, 콧줄(비위관), 목관(기관

jmkplus.tistory.com


2. 중환자실 입원 및 병원비 내역 공유

각 지역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긴급복지 의료 지원비도 있으나, 의료급여 1종 대상자인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재난적 의료비를 신청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.

 

📌 긴급복지 의료 지원비 & 재난적 의료비 비교

  • 긴급복지 의료 지원비를 수령하면, 이후 재난적 의료비 지원금에서 차감됨.
  • 따라서 병원의 사회복지연계 담당자(원무과)와 상담하여 가구별 상황에 맞는 지원 방안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📌 관련글은 아래를 리스트를 참고 해 주세요.

📌 병원비 결제 내역 요약

항목 비용 적용 여부
중환자실 입원 (8/23~10/30) 13,389,650원 산정특례 적용(30일)
수술 횟수 2회 (복원 포함) -
일반병동 이동 X(이동없이 퇴원) -

 

🔹참고: 일반병동으로 이동하는 경우 의식이 없는 환자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, 개인간병인, 가족간병만 가능합니다.(간병비 : 하루 약 13만~15만 원)


🔹저는 재난적 의료비 지원금으로 선택하여 퇴원 당시에는 아래의 병원비를 먼저 결제했고, 퇴원 시 관련 서류를 준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 신청했습니다.

뇌출혈 수술 후 중환자실 병원비 ❘ 2차 병원 후기 및 비용 지원 방법
뇌출혈 수술 후 중환자실 병원비 ❘ 2차 병원 후기 및 비용 지원 방법

 

3. 마무리하며

사랑하는 가족이 아플 때 환자와 보호자 모두 정신적, 육체적,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.

부정적인 생각과 슬픔은 잠시 내려놓고, 하나씩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다 보면 분명히 나아갈 길이 보일 거라 생각합니다.


4. 본문관련 참고

반응형